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선정…'발달장애 극복을 위한 융합적 접근' 주제로 열려

▲ 한양대병원이 27일 백남학술정보관에서 지난해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으로 선정된 '행동발달증진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양대병원(원장 이광현)이 27일 본교 백남학술정보관에서 '행동발달증진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행동발달증진센터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으로 선정돼 본격 운영 중이며, 독립된 진료공간과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의 의료진, 발달전담 코디네이터, 행동치료사, 특수 교사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다학제적 원스톱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소식에 이어 진행된 심포지엄은 '발달장애 극복을 위한 융합적 접근'을 주제로 △한양대 조성호 공과대학장이 '헬스케어 응용을 위한 레이더 기술'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민아란 교수가 '발달장애인을 위한 의학적 접근'을 주제로 강의했다.

이어 발달장애인 부모회, 한국특수요육원 김일권 소장, 한양대병원 응급의학과 임태호 교수, 국립정신건강센터 최성구 부장, 보건복지부 노정훈 과장의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김경헌 의무부총장은 "발달장애인은 조기에 진단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예후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낮출 수 있다"면서 "한양대병원은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발달장애 진료에 최적화된 의료시스템과 독립된 치료실을 갖춘 행동발달증진센터를 개소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정진엽 장관은 "정부는 의사소통과 인지능력의 장애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위해 의료접근성 제고와 행동 문제에 대한 전문적 치료를 위해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을 선정했다"면서 "한양대병원이 발달장애 전문가들로 구성된 체계적인 의료시스템으로 발달장애인에 대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