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총회 종합] 의협회장 선거방식 '전자투표'에 무게..."익숙치 않은 방식" 혼란 우려

▲대한의사협회는 23일 정기대의원총회를 열어 의협회관 신축 계획 및 선거규정 개정안 등을 의결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안이 정기대의원총회를 통과했다. 투표율 제고를 위한 선거규정 개정안도 통과됐는데, 벌써부터 회원들의 불편과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한의사협회는 23일 더케이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이 같은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관심을 모았던 의협회관 재건축 방안은 원안대로 의결됐다. 

서울 이촌동에 위치한 의협회관은 1974년 완공된 이래, 올해로 43년째 현재의 모습을 지키고 있다. 세월이 지나면서 건물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 벽면 곳곳에 금이 가는가 하면, 비가 오면 물이 줄줄 샐 정도다. 의협 회관은 최근 진행된 정밀안전진단에서 '폐쇄 및 철거' 전단계인 D등급을 받기도 했다.

이날 대의원총회의 의결로, 의협은 본격적으로 회관 신축을 위한 작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회관 신축 예산 규모는 사무실 임시 이전과 철거, 신축공사비 등 총 290억원 규모로, 올해에는 일단 사무실 이전과 설계비 등으로 41억 80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덧붙여 이날 대의원회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부지 매입도 추진키로 의결했다. 오송 부지매입 건은 충북 안광무 대의원의 긴급제안으로 상정돼, 참석 대의원 95%의 압도적 찬성으로 의결됐다.

안광무 대의원은 "오송은 식품의약품안처와 질병관리본부 등 국책기관과 또 인근에 행정수도가 들어서 있는 요충지"라고 부지매입 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아직 용처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회원을 위한 연수원이나 회의시설, 연구소 등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는게 대의원들의 판단이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한편 이날 대의원회는 새 선거관리규정도 함께 의결했다. 투표방법의 무게 추를 우편투표에서 전자투표로 옮겨온다는 것이 골자인데, 전자투표에 대한 회원들의 인지도가 높지 않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은 이번 총회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였다. 내년 의협회장 선거와 대의원 중 비례의원 선거를 앞두고, 달라질 선거방식에 회원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 의협 집행부 또한 기표소 투표 도입 등 투표율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그러나 중앙회가 제안한 기표소 투표 도입안은 전날 있었던 분과위원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좌절됐고, 시의사회에서 제안된 결선투표제 도입안도 분과위에서 모두 부결, 이날 대의원회에 상정되지 못했다.

다만 전자투표를 확대하는 안은 분과위원회를 통과해 이날 본회의에 상정, 91.4%의 압도적 찬성율로 의결됐다.

기존 규정은 전자투표를 선택하지 않은 선거권자가 우편투표 대상이 되는 방식이었으나, 개정안은 반대로 우편투표를 선택하지 않으면 전자투표 대상이 된다. 주된 투표 방식이 우편투표에서, 전자투표로 옮겨간다는 얘기다. 

다수 회원이 전자투표에 익숙지 않은 상황이라, 당장 회원들의 혼란과 불편이 예상된다는 반론이 나왔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선거관리규정이 의결된 직후 김완선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지난 선거에서 4만 4100명의 유권자 중 전자투표를 선택한 인원은 6000명에 불과했다"면서 "이대로 선거를 진행한다면 틀림없이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일부 대의원이 해당 규정을 되돌라자는 취지로 번안동의를 냈지만, 찬성의견이 22.5%에 그치며 부결, 앞서 의결된 전자투표 중심의 선거방식 규정이 그대로 유지되게 됐다.

대의원회를 통과한 선거관리규정에는 의협 회장 및 대의원 피선거권을 최근 5년 회비 연속 납부회원으로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이날 대의원회는 "안정적인 의료환경 조성"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총회를 마무리했다.

대의원들은 "의료제도는 후퇴하고 사회적 갈등과 진료권 침해 등 진료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보건의료규제기요틴과 원격의료·규제프리존 등 의료정책 즉각 폐기 ▲의사 규제하는 악법 즉각 폐기 ▲적정부담-적정급여-적정수가 담보하는 건강보험 체계 마련 등을 요구했다.

또 "잘못된 의료규제와 의료영리화 정책을 백지화하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목표로 하는 안정적인 진료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