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근경색증 후 발생하는 좌심실 리모델링에 대한

Effect of Omega-3 Acid Ethyl Esters on Left Ventricular Remodeling After Acute Myocardial Infarction (The OMEGA-REMODEL Randomized Clinical Trial)

Circulation 2016;134(5):378-91


배경

심혈관계에 대한 오메가-3 지방산의 유익한 효과는 몇몇 대규모 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다. 

일례로 GISSI-Prevenzione trial에서는 11,324명의 심근경색 환자들에게 1일 1 g의 오메가-3 지방산을 3.5년간 투여했을 때 위약군 대비 사망률이 20% 감소한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Lancet 1999;354:1557). 그러나, 급성 심근경색증을 앓은 환자의 심장 구조와 조직 특성을 개선시키는데 있어 오메가-3 지방산의 역할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1일 4 g의 오메가-3 지방산을 6개월간 투여하여 급성 심근경색증 후 발생하는 유해한 좌심실 리모델링에 대한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를 평가했다. 


방법

다기관, 이중맹검 및 위약대조 연구디자인 하에서,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들에게 무작위적으로 고용량의 오메가-3 지방산(n=180) 또는 위약(n=178)을 6개월간 투여했다. 치료 전후의 심장 구조 및 조직 특성은 심장 MRI를 사용해 평가했다. 

연구의 1차 종결점은 좌심실의 수축기 용적 변화량이며, 2차 종결점은 비경색 심근섬유증, 좌심실 구출분획 및 경색 크기의 변화량이었다.


결과

연구의 1차 종결점 및 2차 종결점 결과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받은 환자들이 훨씬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받은 환자들은, 위약대조군에 비해 좌심실의 수축기 용적지수가 5.8% 적었으며(P=0.017), 비경색 심근섬유증도 5.6% 적었다(P=0.022). 좌심실 구출분획의 변화량 역시 오메가-3 지방산 투여군이 우월하였다(4.8±11.3% versus 2.1±12.2%, P=0.073). 경색 크기의 경우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으나 동일하게 오메가-3 지방산 투여군이 우월하였다(-8.8±39.9% versus -1.9±57.7%, P=0.27)<표>.

 

 

Per-protocol 분석 결과에서는 적혈구 세포의 오메가-3 증가량이 가장 높은 사분위수에 포함되는 환자가 가장 낮은 사분위수에 포함되는 환자에 비해 좌심실 수축기 용적이 13% 감소했으며(유해성 심실재형성의 감소), 이는 용량의존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 투여군은 전신과 혈관의 염증 및 심근섬유증의 혈청 생체표지자의 유의한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한편, 고용량의 오메가-3 치료와 관련된 이상반응은 없었다. 


결론

심근경색증 후 고용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하면, 유해한 좌심실 재형성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 동시에, 비경색 심근에서의 섬유증의 약화도 예방한다. 


논평
 

김효수
서울의대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심혈관센터

- 심근경색증후 유해한 좌심실 재성형의 기전은?
심근세포의 괴사에 이어 염증 사이토카인이 대량 생산되면서 경색심근의 손상이 심화되는 것에 더하여 정상심근에도 염증 반응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심근경색증 후 초기에는 심근섬유화가 진행되며, 후기에는 심근내 압력증가에 의해서 심근이 확장하게 된다. 이 결과 좌심실용적이 증가하고 비경색부위의 섬유화가 증가하는, 유해한 좌심실 재성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오메가-3가 경색 후 좌심실 재성형을 예방하는 기전은?
동물실험연구에서 오메가-3가 염증현상을 억제한다는 것이 이미 증명된 바가 있다. 본 임상연구에서도 고용량 오메가-3를 투여한 환자들의 혈액에서 염증반응의 바이오마커인 ST2 감소됨을 증명했다. 심근경색증 환경에서 심근섬유화가 ST2 혈중치와 비례함은 이미 알려져 있다. 고용량 오메가-3에 의해서 CRP, Myeoloperoxidase, LpPLA2, Galectin 3 등 다른 염증 바이오마커들도 대부분 감소하였다. 즉 고용량 오메가-3가 경색 후 심근재성형을 예방하는 것은 심근내 염증 반응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 오메가-3에 의해서 구현되는 재성형 예방이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을지?
고용량 오메가-3에 의해서 좌심실 수축기말 용적이 위약대조군에 비해 5.7% 정도 적었는데, 이 정도의 효과가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는 다른 연구와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SAVE 연구에서는 대조군에 비해서 captopril이 4% 정도 용적을 줄였으며,  CAPRICORN 연구에서는 대조군에 비해서  carvedilol이 용적을 5.9% 줄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고용량 오메가-3가 좌심실 용적을 감소시킨 정도는 생존율 향상이 증명된 ACE 억제제, 베타차단제와 비슷한 효과이기에, 임상적 의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향후 진료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오메가-3의 용량은 1일 4 g이다. 매일 복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용량이다. 그러나 6개월 동안 투여한 결과, 이룩한 효과이기에, 6개월간 투여한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본 연구에서 오메가-3의 투여시기는 심근경색 후 2~4주 사이였다. 따라서 조금 더 일찍 투여할 경우에 효과가 더 좋아질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동시에 1달 이후에 투여할 경우에 효과가 없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진료현장에 도입한다면, 심근경색증 환자에 대한 응급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한 후 퇴원 2주경에 외래에서 진료를 하면서 오메가-3 4 g을 6개월간 투여해 봄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