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 로버트 어반 이노베이션 글로벌 총괄대표 강조...정부 차원 지원도 강조

존슨앤드존슨 로버트 어반 이노베이션 총괄대표는 11일 열린 KPAC 2017에서 보건의료혁신을 위한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다.

보건의료의 혁신적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존슨앤드존슨 로버트 어반 이노베이션 글로벌 총괄대표는 11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주최로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한국제약산업공동컨퍼런스 2017(KPAC 2017)'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로버트 어반 대표는 “최근 미국 보스턴에는 각국의 파머징 기업이 입주하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 같은 생태계를 마련하는 게 협력을 통한 혁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을 위해서는 생태계 마련을 통한 협업이 중요하다”며 “이해당사자와의 펀딩, 또는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협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계, 연구소의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제품 또는 신약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중계를 촉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학생, 연구소의 연구원이 향후 발전에 필요한 혁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그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로버트 어반 “신약개발 등 보건의료 분야의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최근 보건의료산업 생태계를 구축한 보스톤에는 메사추세츠 주에서 지원하는 연구비가 탄탄하도. 이 때문에 확보하기 어려운 연구비를 원활하게 조달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회사 차원의 투자도 중요하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존슨앤드존슨은 지난해 90억 달러를 R&D에 재투자했고, 특히 859억 달러 규모를 사회 아이디어 등 외부에 투자했다. 

특히 최근 4년 동안 전 세계 3개 대륙에 4개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235건의 투자를 했다. 

또 투자와 오픈이노베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J랩스를 설립하기도 했고, 벤처캐피탈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JJDC도 만들어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고 지분투자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JBD를 설립, 라이센싱 준비가 된 제품 또는 기술을 발굴하고 있다. 

그는 “이 같은 플랫폼을 통해 갭을 채워나가고자 한다”며 “다음 단계로 혁신을 이어나간다면 신약,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로 이어질 수 있고, 더 나아가 융합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