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국제협력차원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정부·민간단체·재단간의 정책적 대화를 통해 기술과 재정지원 등 국제협력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회장 이시백)가 "파트너십 민간단체, 정부, 재단 및 기업 간의 협력"을 주제로 한 국제협력 심포지엄에서 한상태(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명예사무총장) 박사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과 파트너십 강화의 필요성"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개발도상국의 생식보건과, 인구개발 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상태 박사는 "최근 세계보건기구의 국제개발에 대한 관점은 질병과 불건강이 개발의 장애가 되며, 보건분야에 대한 투자가 개발도상국 개발의 결정적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빈곤퇴치를 위한 경제적 인프라 구축 지원보다 보건, 인구, 교육 등에 투자하는 것이 빈곤완화에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그는 정부, 비정부(NGO)기구들의 항시적인 공조체제를 통해 개발도상국에 대한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공여국과 수원국의 동반자적 관계에 의한 파트너십을 형성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발표된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정부와 NGO의 노력(일본 사례)"에서 키요코 이케가미(일본가족계획국제협력재단) 기획실장은 "일본내 42개의 비정부민간단체와 기업, 정부 단체의 협력체가 구축돼 결핵, 말리리아, AIDS 등 전염병 예방과 퇴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며 "각 단체의 전문성 결합을 통한 해외공조가 보다 효과적임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의 국제인구개발의제 진행현황(안소영 복지부 여성보건복지과장)", "아시아지역의 인구/생식보건 현안과제(Indralal De Silva, 스리랑카 콜롬보대 인구학 교수)" 등이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